본문 바로가기

Info/애드센스

애드센스 용어 정리

반응형


이번에는 블로그의 수입원이 되는 애드센스의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다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Ad 업체들도 많지만, 저는 애드센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PC 광고 3개, 모바일광고 2개 총 5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클릭수"

다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히 아실겁니다.

하지만 다시한번 집고 넘어가자면, 노출된 광고를 방문자들이 클릭한 횟수를 말하며, 수익을 발생시키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하겠습니다.

 

두번째는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말 그대로 광고가 개제된 웹페이지가 몇 번 노출 되었는가를 말하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방문자가 블로그에서 몇 번이나 페이즈를 방문했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즉, 블로그 방문자 수가 아닌, 페이지를 열람한 수를 카운트 하는 것입니다. 방문자마다 블로그의 페이지(게시글)을 열람하는 수량은 다 다르겠죠?

동일한 방문자가 여러 페이지를 읽어준다면, 그만큼의 페이지 수 카운트는 증가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광고 갯수와는 상관없이, 페이지를 열람한 숫자라는 것이죠. 

예를 들어보면 A라는 방문자가 광고 3개가 실린 페이지(게시글)를 3개를 열람한다면 페이지뷰는 3이 카운트 됩니다.

즉 광고의 갯수와 페이지뷰의 카운팅은 상관이 없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세번째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

CTR이란 블로그 내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즉, 노출에 따른 평균 클릭수를 계산한 것입니다.

CTR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1,000회이고, 클릭이 10회 발생한 경우

CTR = 10(클릭 수)  1,000(조회 수) ☞ 10 / 1,000 = 0.01

즉 1%의 CTR이 발생한 겁니다.

CTR 정보는 광고 노출에 핵심 중의 하나입니다.

CTR 수치가 지나치게 낮다면 광고의 위치, 크기, 방식 등을 수정하여 향상될 수 있도록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0.4% ~ 0.7% 정도이며, 잘 꾸며진 블로그는 1% 이상이 나온다고 합니다.

 

네번째 "클릭 당 광고  단가(CPC)"

CPC란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에게 발생하는 단가금액을 말합니다.

이 금액은 가변적인게 특징이며, 광고의 CPC는 절대적으로 광고주의 고유 권한입니다.

제품의 특성, 회사의 규모 등에 따라 단가가 결정된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저희에겐 선택권이 없는 문제이므로, 너무 신경쓰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다섯째 "페이지 RPM"

말 그대로 페이지 노출당 수익을 말합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1,000회 노출 당 발생한 평균 수익을 알려줍니다.

세번째에서 이야기했던 CTR과 비슷한 개념이면서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이 금액 또한 상당히 가변적임을 알 수 있는데요,  어차피 저희가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에 너무 신경쓰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페이지 RPM은 클릭이 발생한 수입의 평균치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어 페이지 노출수가 100회이고, 클릭이 5회 발생하고, 그로인한 예상수입이 1,000원 이라고 가정한다면 RPM 값은 10,000원이 되는겁니다.

CTR = 1,000(예상 수입) 100(페이지 조회수) * 1,000 ☞ 1,000 / 100 * 1,000 = 10,000

 

마지막으로, 부정 클릭 등의 행위를 하시게 되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광고주에게 수익이 100% 돌아간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동일 IP에서 광고를 보고 클릭할 경우 인정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이점 유념하셔서, 애드센스 광고를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Info >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무효클릭관련 필독!!  (11) 2018.08.12
애드센스 2차승인 과정  (7) 2018.08.10
애드센스 가입하기!!  (5) 2018.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