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상식

강아지 감기 증상 및 대처법!!

반응형

오늘은 우리 반려견들의 감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감기에 걸렸을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01. 감기 증상

1. 식욕부진

   감기에 걸렸을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감기로 인해 열이 발생하면 식사를 거부하게 됩니다.

2. 발열증상

   강아지의 체온은 38.5도입니다. 체온계로 열을 체크하지 않는 이상 쉽게 상태를 확인할 수 없으며, 발열이 시작된다는 것은 기관지에 염증이 시작되었다는 신호이니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우리가 열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 기침

    목에 이물질이 걸린것처럼 켁켁 거리는 것은 기침을 하는 것입니다. 기침이 시작되면 단시간에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기때문에 병원에 가시는것을 권장합니다.

4. 콧물

    감기의 초기 증상으로 심하지 않을 경우, 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잘 먹게해주면 완화될 수 있지만, 이틀이 경과한다면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Chapter 02. 예방법

1. 체온 조절

   너무 추운 곳에서 활동하거나 잠자게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냉방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날이 좀 춥거나 에어컨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신다면 옷을 입혀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습도 조절

    건조한 실내의 경우 감기에 걸리기 쉬우므로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1일 1회 환기하는것 잊지마세요~

3. 면역력 증진

    적당한 운동 및 균형잡힌 식사를 통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애견용 비타민C, 북어국 등과 같은 보양식으로 주면 더욱 좋습니다.

Chapter 03. 치료법

1.  병원 치료

2. 부드러운 음식 급여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열이 발생하면 식사를 거부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 때 북어국이나 황태죽등을 급여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딱딱한 간식은 자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3. 수분 섭취

    소염제가 들어간 약을 먹으면 물을 자주 마시게 됩니다. 미지근한 물을 지속적으로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 습도 조절

    가습기나, 수건을 물에 적셔 습도를 조절해줍니다. 이 때 강아지가 가습기 바로 밑에서 자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5. 체온 유지

    감기에 걸렸다면, 당분간 산책이나 목욕은 자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너무 더운 곳도 좋지 않다고 하니 유념해주세요.


Chapter 04. 전염

사람과 반려견간의 감기는 전염되지 않으나, 반려견간에는 전염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애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간식] 당근 효능  (0) 2016.06.04
반려견 대중교통 이용하기  (0) 2016.05.27
반려견 진드기 예방법!!  (2) 2016.05.15
강아지 발바닥 상처 대처법!!  (0) 2016.05.07
What is 식분증?  (0) 2016.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