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상식

반려견 생식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반응형

사료 급여와 생식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저 또한 생식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생식의 장,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식의 장점

1. 전체적인 건강 수준 향상

균형잡힌 생식은 방금 제공된 신선한 육류와 야채를 섭취함으로써, 신체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가공되지 않은 육류는 반려견의 체내 흡수율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이는 강아지의 몸에 영양분을 빠르게 공급함으로써, 피부병과 다른 질병에 강한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2. 건사료 대비 탈수 증상 감소

건사료는 건조시켜 만든 음식으로 수분을 전혀 섭취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사료를 먹는 강아지들은 물을 많이 마시며, 이로인하여 평소에 탈수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합니다.

반면 생식의 경우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도 함께 공급하는 효과가 있어 이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적의 양의 배설

건사료는 알맞게 공급된 생식 대비 탄수화물 함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지금 집에 있는 사료 성분을 보시면, 단백질 보다 탄수화물 비율이 높은 사료인 경우가 많으니, 아마 바로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사료는 대부분 옥수수를 많이 활용하여, 탄수화물 비율이 높고, 체내 흡수율이 굉장히 떨어진다고합니다.

그렇다 보니 강아지는 더 많은 사료를 먹게 되고,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는 사료는 배설물로 나오게 되는것이죠.

반면 생식은 단백질 비율을 높여 줌으로써, 대변이 단단하고 적게 나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비만 방지

강아지는 수천년전부터 육류를 섭취해 왔습니다. 그렇기에 탄수화물 보다는 단백질을 소화시키는데 탁월하다고합니다.

그렇기에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사료는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배가 나오고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5. 치아 건강 Up

생식을 통해 생뼈를 씹음으로써, 자연적으로 치아 스케일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료 대비 치아에 음식물이 남을 확률이 줄어듬으로써, 충치 발생이 현저하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더불어 입 냄새 감소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식의 단점

1. 생식 초기 이반현상

기존에 사료를 급여해온 강아지들에게 갑작스런 생식은 몸의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료에 익숙한 소화기관이 생고기에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것이죠.

사료를 잘 먹어왔던 강아지에게 갑작스런 생식으로의 전환은 독이 될 수 있으니, 조금씩 급여 방식을 바꾸어 적응기간을 주는게 좋습니다.

2. 생뼈에 의한 질식과 소화기 손상

강아지들은 음식을 서둘러 먹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갑작스럽게 뼈를 삼키게 된다면 목에 걸려 질식 당하거나, 위장 및 내장등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3. 내부 기생충 감염 위험

생식을 신경써서 하더라도, 오염되고 오래된 생고기를 급여하게 되면, 내부 기생충에 감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생고기 급여 시 항상 신선한 육류를 제공해 주시고, 예방 접종에 신경써야 한답니다.

4. 잘못된 생식으로인한 영양 불균형 초래

강아지들이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양파,포도,복숭아 등)을 잘못된 생식 정보로 인해 장기간 급여하게 되어 강아지 건강에 엄청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소 밸런스를 제대로 맞춰 주지 못한다면, 오히려 사료급여보다 나쁜 영양 밸런스를 줄 위험도 있습니다.

5. 생식의 번거로움과 구입비용 부담


생식은 사료 대비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또한 급여 직전 야채등을 조리해서 주어야 하기에 손이 많이 갑니다.


이렇게 되면, 강아지를 위하는 마음보다는 반려인의 스트레스만 증가시키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죠.


게다가 신선한 육류와 채소를 공급하기 위해 사료 대비 상대적으로 비용 지출이 크게 늘어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