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미세먼지 알아보기!!

반응형


미세먼지란 무엇일까?


언제부턴가 미세먼지라는 말이 미디어를 통해 나오기 시작하더니 이젠 미세먼지라는 말이 매일같이 나오더군요.

어릴적엔 들어보지도 못했던 생소한 단어였는데 말이죠.


이젠 전혀 생소하지 않고, 항상 걱정해야하는 미세먼지!!

미세먼지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와 먼지의 차이


▶ 먼지는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 또는 배출가스가 발생하는 공장, 자동차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바람을 타고 대기상에 떠다니는 입자상 물질을 먼지라고 합니다.


▶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란 먼지보다 포함하는 물질이 굉장히 많은 편으로 일산화탄소, 오존 산화물, 납, 질소, 아황산가스 등을 포함해서 공장 그리고 자동차에서도 발생하여 아주 장기간 대기를 타고 떠다니는 것을 말합니다. 


미세먼지와 먼지의 입자크기


▶ 먼지는 입자 크기에 따라 50㎛ 이하인 총먼지(TSP, Total Suspended Particles)와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로 구분됩니다미세먼지는 다시 지름이 10㎛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와 지름이 2.5㎛보다 작은 미세먼지(PM2.5)로 나뉩니다. PM10은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50~70㎛)보다 약 1/5~7/1 정도의 작은 크기이며, PM2.5는 머리카락의 약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작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발생 원인


▶ 미세먼지 발생 원인은 사막화로 인한 모래바람과 먼지 그리고 건조한 날씨에 발생하는 화재, 화산재 등이 발생할 때입니다. 현재 미세먼지는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기오염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직경의 1/30 크기로 초미립자라서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폐 속 깊이 침투해 폐포에 흡착되는데, 이로 인하여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폐렴 등 각종 폐 질환을 유발합니다. 혈관에 침투할 경우 안구질환, 뇌졸중, 관성 치매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기관지와 폐에 미세먼지가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 및 면역력을 떨어뜨려 천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아토피 질환이 있다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 유의 사항과 팁


▶ 일기예보를 통해 미세먼지 지수를 확인합니다.

▶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합니다.

▶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인증한 KF80, KF94, KF99 등급의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 공기를 마실 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내는 기능에 따라 KF 등급이 정해지는대 KF99가 먼지 필터기능이 가장 좋습니다.

▶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과 발을 씻고, 옷은 집안에 들어오기전 털어주는게 좋습니다.

▶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물을 자주 마셔서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 배를 많이 먹으면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가 약한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2019/02/23 - [Info] - 일본 미세먼지 사이트 활용법!!




추천 키워드 : 미세먼지 , 초미세먼지 , 미세먼지 뜻 , 초미세먼지 뜻 , 미세먼지 정의 , 초미세먼지 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