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덕수궁 : 서울 가볼만한 곳 :: 가을과 함께한 덕수궁 나들이#4

반응형


오늘은 덕수궁 포스팅의 4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덕수궁 석조전입니다.

아마도 이 번 포스팅은 다소 짧고 보여드릴게 적을 것 같네요.


제가 사진을 많이 찍지 못했거든요 ㅜㅜ

하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석조전 / Seokjojeon


석조전은 1897년 출범한 대한제국의 첫 번째 정전으로 계획되었다. 엄격한 비례와 균형이 돋보이는 신고전주의 건축양식의 서양식 석조 건물이다.


석조전은 전통 궁궐에서 왕의 집무공간인 편전과 취침공간인 편전을 하나로 통합한 서양의 궁전 개념의 건물이다. 그러나 1910년 국권을 상실한 해에 준공됨에 따라 제국의 정전으로 사용되지 못했다. 일제강점기 고관이나 친인척을 접견하거나 각종 행사와 만찬 등을 개최하는 장소로 사용되었고, 유학을 빌미로 일본에 끌려갔던 영친왕이 고국을 방문할 때 임시 숙소로 사용되었다. 고종의 승하 후에는 궁전의 기능을 잃고 미술관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방 후에는 미소공동위원회 회의장, 국립박물과, 현대미술관, 궁중유물전시관 등으로 사용되었다.


석조전은 지상 3층으로 이루어졌으나, 전면 중앙 계단을 기준으로 1층, 2층과 지층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분은 지면층이 창고나 하인들이 사용하는 공간이었던 유럽건축의 공간사용 방식에 따라 석조전이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석조전은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서양식 건축물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신고전주의 건축물이다. 중앙의 삼각형 페디먼트(Pediment)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으로 기둥을 줄지어 세운 것은 전형적인 신고전주의 건축의 특징이다. 페디먼트에는 대한제국 황실을 상징하는 오얏꽃 문장을 새겼다. 석조전의 인테리어는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황궁으로서의 품격을 갖추고 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석조전은 안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는 건축물이랍니다. 하필 1910년 한일합방이 이루어지던 해에 준공이되며 원래의 목적에 맞게 사용되지 못한 비운의 건축물이기도 하죠. 

너무나도 안타까운 사실에 안타까움이 밀려오는군요.


사진으로 보시다시피 굉장한 위용을 자랑하는 석조 건축물로 황궁으로서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는 석조전!!

만약 해방 이후 조선황실이 복권 되었다면 황궁으로서의 모습을 볼 수 있었을까요?



석조전 내부를 관람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사전 예약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 같더라구요.

이런 정보를 몰랐던 저는 아쉽게도 내부 관람을 포기하는 수 밖에 방법이 없었답니다 ㅜㅜ

다음엔 꼭 예약하고 와야겠어요.


다른분들 포스팅한 석조전 내부 사진을 보니 너무 아름답더라구요



석조전의 측면에는 이렇게 계단으로 1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1층에서는 대한제국 황제복식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전 예약을 하지않은  전 들어갈 수 없었죠 ㅜㅜ



다시 석조전 앞으로 돌아왔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본 석조전의 모습은 전통 양식의 궁궐과는 다르게 2층 구조여서 상당히 높더라구요.

하지만 흰 석재로만 이루어진 석조전은 기존 궁궐의 화려함과는 다르게 심심한 느낌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각각의 개성이 뛰어난 다양한 건축물이 모여 있는 곳이 덕수궁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이 곳은 전통건축양식의 건축물들과 서양식 건축양식의 건축물들과 함께 동·서양의 건축양식을 모두 적용한 건축물까지 있으니 말이죠.



석조전도 관람객들에게 인기가 만점이었습니다.

사진에 석조전을 다 담으려고 노력하는 분들도 있는 반면에 이렇게 클로즈업해서 기념사진을 찍으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전 아이폰으로 촬영을 하다보니 전체적인 석조전의 모습을 담지 못했습니다.

너무 아쉽더라구요.



석조전 앞에는 이렇게 분수대와 정원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울긋불긋 단풍지고 낙엽이 떨어지는 이 곳에 앉아 잠시 휴식을 취해보면 어떨까요?

또는 책을 읽는 것도 괜찮은 생각인것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덕수궁의 4번째 이야기를 마무리하려합니다.

그럼 전 5번째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키워드 : 덕수궁 , 덕수궁돌담길 , 덕수궁 돌담길 , 서울 가볼만한 곳 , 서울 나들이 , 서울여행 , 시청 가볼만한 곳 , 광화문 가볼만한 곳 , 고궁 나들이 , 가을 나들이 , 데이트 코스 , 추천여행지 , 국내여행지추천 , 한옥 , 석조건축물





반응형